이진욱의코딩

DOM, BOM에 대해 알아봅시다. 본문

JS

DOM, BOM에 대해 알아봅시다.

Crucifi 2019. 8. 26. 19:34

 

 

 

DOM(DOCUMENT OBJECT MODEL)

 

문서 객체 모델(DOM)은 HTML, XML 문서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이다. DOM은 문서의 구조화된 표현을 제공하여 그들의 문서 구조 및 스타일, 내용 등을 변경할 수 있게 돕니다. DOM은 구조화된 노드와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갖고 있는 OBJECT로 문서를 표현한다. 이들은 웹 체이지를 스크립트 또는 프로그래밍 언어들에서 사용될 수 있게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특징

 

웹페이지는 일종의 문서이다. 이 문서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그 내용이 해석되어 웹 브라우저 화면에 나타나거나 HTML 소스 자체로 나타나기도 한다. 동일한 문서를 사용해 이처럼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DOM은 동일한 문서를 표현하고 서저장, 조작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DOM은 웹페이지의 객체지향 표현이며, 자바스크립트와 같은 스크립팅 언어를 이용해 DOM을 수정할 수 있다.

DOM은 프로그래밍 언어와 독립적으로 디자인되었다. 때문에 문서의 구조적인 표현은 단일 API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 이 문서에서는 자바스크립트를 주로 사용하였지만, DOM의 구현은 어떠한 언어에서도 가능하다.

 

 

BOM(BROWSER OBJECT MODEL)

 

브라우저 객체모델(BOM)은 자바스크립트가 브라우저와 소통하기 위한 모델이다. 공식 표준은 아니지만 모든 브라우저 대부분이 자바스크립트 상호작용에 있어 비슷한 메서드와 속성으로 동작하기에 이와 같은 메서드들을 통칭해 BOM이라고 한다. BOM은 웹 브라우저창을 관리할 목적으로 제공되는 객체 모음을 대상으로 하는 모델로써 자바스크립트 등에서 이를 사용할 수 있다. 

 

※특징

 

웹브라우저의 윈도우 객체를 대상으로 하는 윈도 객체모델의 일정으로 비표준적이나 대부분의 웹브라우저는 NETSCAPE3을 표준처럼 많이 따른다. 이를 DOM LEVEL0라고도 부르며 웹브라우저를 위한 객체 모델의 표준으로는 DOM이 있다.

BOM의 역할은 웹브라우저의 버튼 URL 주소 입력창 타이틀 바 등 웹브라우저 윈도 및 웹페이지의 일부분을 제어할 수 있게 뜸한 윈도 객체모델이다.

 

 

다음 시간부터는 BOM, DOM에 대해 더 자세히 나눠서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다.

'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M)제어 대상을 찾기  (0) 2019.08.27
BOM에 대한 A to Z  (0) 2019.08.27
배열과 반복문  (0) 2019.07.27
배열과 반복문의 기초  (0) 2019.07.26
중복의 제거를 위한 리펙터링  (0) 2019.07.24